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의 지식

이사할 때 소금? 밥솥? 재미로 보는 이사 미신

by 키키로그 2023. 12. 14.

 

이사할-때-미신

 

 

 

이사할 때 미신

 

이사할 때 다양한 미신들이 있지만 이러한 미신들은 재미로 받아들이거나 개인의 신념에 따라 이를 따를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문화와 지역에 따라 다양한 미신들이 존재하며, 미신이나 관습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는 개인의 주관적인 신념에 달려 있습니다.

 

믿거나 말거나 이사와 관련된 재미로 보는 미신들을 여러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쌀이 든 밥솥 먼저 들고 들어가기

밥솥은 집안에 부를 가져다주는 상징물로 여겼습니다.

밥솥안에 쌀을 절반 이상 넣고 이사할 집 안방에 밥솥을 먼저 들여놓은 후, 이사가 끝나면 그 쌀 그대로 밥을 지어먹으면 귀신도 쫓고 부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2. 팥 또는 소금 뿌리기

새집으로 귀신이 쫓아온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귀신을 쫓아내고 가정의 평화를 가져다 준다는 의미로 이사 전 미리 집 앞에 팥이나 소금을 뿌려준다고 합니다.

 

 

3. 바가지 깨기

원래 집에 함께 있던 귀신들을 쫓아내는 행위로 새 집에 따라오지 못하게 떼어놓는 풍습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이사하는 집이 아닌 원래 살던 집 앞에서 깨야합니다.

 

 

4. 손 없는 날 이사

손은 악귀를 뜻하며 악귀는 음력 1, 2일(동), 3, 4일(남), 5, 6일(서), 7, 8(북)으로 이동한다 하여 0, 9일엔 악귀가 하늘로 올라가 손 없는 날이라 부릅니다.

그래서 귀신이나 악귀가 돌아다니지 않아 인간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한 날이라 생각하여 손 없는 날 이사를 많이 한다고 합니다.

 

 

5. 첫날 밤 부엌 쪽으로 자기

잠을 자는 방향에 따라 복을 불러온다는 속설이 있어 이사 첫날밤에는 머리를 부엌 쪽으로 머리를 두고 자면 불운을 면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방문을 닫거나 열기

원래 살던 집에서 좋은 일이 많았다면 이사를 하고 방문을 모두 열어 놓고 나오고, 반대로 좋은 일이 많지 않았다면 방문을 모두 닫고 나온다고 합니다.

 

 

 

이사는 보통 많은 계획과 조직이 필요한 일인 만큼 이와 관련된 상징적인 미신이 재미있게 이야기로 전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정한 역사적인 배경이나 논리적인 근거보다는 전통적인 신념이나 관습에서 비롯된 것이 많으므로, 재미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