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의 지식

갑자기 잠이 많아지는 이유... 나도 몰랐던 원인?

by 키키로그 2024. 1. 24.

 

갑자기-잠이-많아지는-이유-원인-증상

 

1. 스트레스와 피로

과도한 스트레스나 지속적인 피로는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더 많은 휴식이 필요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멜라토닌과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이 증가하는데 이는 수면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피로가 쌓이면 휴식과 충전을 필요로 하는 신체적인 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2. 정신 건강 문제

우울증과 같은 정신 건강 문제는 에너지 수준을 낮추고 수면 패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우울증은 기분이 저하되고 무기력해지며 쉽게 피곤해져 잠이 많아지는 이유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3. 변화된 식사 습관

식사의 양이나 구성이 바뀌면 에너지 수준에 영향을 주게 되어 잠이 더 필요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불규칙한 생활습관은 잠의 질과 양에 큰 영향을 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일정한 시간에 잠들고 낮잠은 20분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호르몬 변화

호르몬은 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예를 들면, 갑상선 호르몬은 몸의 대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으면 잠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나 임신과 관련된 호르몬의 변화가 있게 되면 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의학적 문제

갑작스럽게 잠이 많아지는 현상이 나타난다면 각종 의학적 문제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 갑자기 나타난 졸음감 등이 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6. 약물 섭취

섭취한 약에 따라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수면 패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약물은 수면과 관련된 뇌 활동을 조절하는 데 관여하는 항히스타민 효과를 가지고 있거나, 진정 작용을 하게 되면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환경

주변 환경의 변화, 특히 밤에 자외선이 부족한 환경이나 불규칙한 수면 스케줄은 잠이 많아질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8. 체력 운동 부족

신체적인 활동 부족은 에너지 소비를 감소시키고, 이로 인해 더 많은 휴식이 필요해지게 됩니다.

운동은 스트레스 호르몬(코르티솔)과 에너지 조절 호르몬(인슐린)을 균형 있게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체력 운동이 부족하게 되면 호르몬의 균형이 깨져 피로감이나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9. 수면 부족

긴 기간 동안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체력이 저하되어 갑자기 잠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또 수면이 부족할 시 인지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어 주의력이 감소하고 뇌의 기능이 둔화되어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게 되어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0. 비만

비만은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데, 혈당 수준이 불안정해지면 에너지 수준이 감소하여 졸음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은 여러 가지 호르몬의 불균형을 유발하여 식욕이 증가하거나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지 않아 더 자주 음식을 섭취하게 되어 에너지 수면이 늘어나게 될 수 있습니다.